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관심종목] 테슬라 관련주 명신산업 상장일까지 엠에스오토텍 주목하자!

by 각개전투 2020. 11. 26.

[관심종목] 테슬라 관련주 명신산업 상장일까지 엠에스오토텍 주목하자!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늘은, 12월 7일 IPO가 예정되어있는 명신산업에 대해서 리뷰하고 해당 관련주인 엠에스오토텍을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역사적 최고점에 달하고 있습니다.

11월 25일 종가 기준 574달러입니다.

테슬라의 주가가 올라간다는 것은 이 회사의 실적적인 펀더멘탈적인 부분은 물론

향후 진행될 기술적 부분에 대한 기대감과 개선될 이익적, 시장점유관련 모멘텀에 대한 기대가 반영되고 있는 것인데요

당연히 테슬라에 배터리를 납품하는 2차전지주, 그리고 자율주행주를 봐야겠지만

테슬라에 차체를 공급하는 회사가 우리나라에 있다면? 그 회사에 투자해야되지 않을까요?

 

바로 그 회사가 다음달에 상장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명신산업] 입니다.

 

1. 명신산업 개요

 

 

테슬라 관련주 엠에스오토텍 / 명신산업

 - 38년의 업력을 지닌 '핫스템핑' 부품을 납품하는 자동차 회사입니다.

 - 2017년부터 테슬라 전기차향 양산 모델 초도 납품을 시작하였습니다.

 - 핫스템핑(hot Stamping)이란, 고열 가열 후 금형에서 성형과 냉각을 동시에 병행하여

    초경량, 초고강도 부품을 제조하는 기술로, 친환경차 및 전기차의 효율을 증대화 시키기 위해 채택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 2019년 기준, 전체매출중 현대기아차향 62.6% / ❗️테슬라향 37.4%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명신산업 IPO흥행 수요예측 대성공

 

 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0112663651

 

'테슬라 효과'…명신산업 기관 경쟁률 역대 최고

'테슬라 효과'…명신산업 기관 경쟁률 역대 최고, 수요예측 1196대1 '빅히트' 넘어 공모가 6500원…27일 일반청약

www.hankyung.com

2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명신산업은 지난 24~25일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1196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업체 중에서는 역대 최고 기록이다. 지난 9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세운 1117 대 1의 기록을 두 달 만에 깼다.
수요예측에는 싱가포르투자청(GIC) 등 해외 기관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정 기간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의무보유확약 신청 비율은 30.4%다. 빅히트(43.85%)보다는 낮지만 제조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다는 평가다.

가격을 제시하지 않은 기관(11.2%)을 제외한 모든 참여 기관이 희망공모가격 4900~5800원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공모가격은 6500원으로 올라갔다. 희망가격 상단보다 약 12% 높은 금액이다. 유가증권시장 상장 업체 중에는 지난해 3월 상장한 현대오토에버가 희망공모가격 대비 9% 높은 4만8000원에 공모가를 결정한 것이 그동안 최대치였다.

 - 명신산업은 기관 수요 예측에서, 역대 최고기록인 1196대 1의 기록하여 🔥 빅히트의 신기록을 갈아 치웠습니다.

 - 또한 공모가격 역시 희망 공모가 밴드보다 12%가 높은 가격인 6,500원으로 상장하게 됩니다.

 - 공모밴드보다 높은 가격은 그동안 현대오토에버가 기록한 9%가 최대 기록입니다.

 

3. 왜 명신산업이 핫한가?

 

  1) 차량 경량화 추세와 함께 안정적인 성장 지속 전망

 

   👉 안전성과 함께 경량화 목적까지 달성할 수 있는 핫스템핑 기술 보유

   2차전지 전기차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팩때문에 543Kg (7,000개이상 배터리셀기준) 가 증가하는데,

   이에 따라 차체 무게를 줄이는게 매우 중요해집니다. 아무리 친환경적이라고 해도 연비가 중요할텐데

   배터리팩때문에 차체가 무거워지면 연비가 떨어진다면 상업성이 떨어지겠죠?

   그렇다고 안전성을 포기할 순 없구요, 그에대한 해답이 바로 핫스템핑 적용입니다.

 

 2) 매출처 다변화를 통해 벨류업 기대

 명신산업의 IR BOOK을 보면 픽업트럭 등 신규모델 수주라는 TOP Secret 부분이 상당히 눈에 크게 들어왔습니다.

 현재 테슬라에 납품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용차 부분에도 핫스템핑을 공급하고, 이에 따른 성장을 하겠다는 비전인데요

 

게다가 전기차 시장에서 적극적인 비전을 제시한 것이 있으니, 바로, GM군산공장 인수입니다.

 

www.speconomy.com/news/newsview.php?ncode=1065600067848224

 

‘GM 군산공장’ 명신 손에…인수절차 끝 전기차 생산 준비

▲ [스페셜경제 = 김은배 기자]자동차 부품생산 중견기업 ‘명신’이 폐쇄됐던 한국GM 군산 ...

www.speconomy.com

중국 전기차, 바이톤사와 손잡고 한번 크게 일을 벌려볼 계획이었으나...

www.sedaily.com/NewsView/1Z9B2R2PUX

 

[시그널] 中바이톤 휘청에 '명신' 된서리...군산 ‘전기차 메카’ 좌초?

명신이 인수한 한국GM 군산공장.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명신에 투자한 사모펀드(PEF) 운용사가 6개월 만에 자금을 전액 회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의 테슬라’로 불리는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

www.sedaily.com

그러나 바이톤이 경영난을 겪으면서 지분투자는 물론 명신의 전기차 생산까지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심각한 자금난을 겪은 바이톤은 주요 도시 사무소를 폐쇄하고 미국과 독일 법인은 파산절차에 들어갔다. 바이톤 발주물량에 맞춰 진행하던 군산의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군산형 일자리 창출사업도 빨간불이 켜졌다. 

바이톤의 경영정상화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 투자자들은 자금을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투자 6개월 만이다. 만기보장 수익률은 연 4.1%를 약속했지만 조기상환 계약조건에 따라 명신은 이보다 높은 이자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PE 측이 자금을 거둬가면서 명신은 새로운 FI를 모집하고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현재 상황을 고려해 신규 위탁생산물량 확보가 선행돼야 설비투자(CAPAX) 자금을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바이톤에 기댈 수 없게 된 명신은 새로운 고객사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명신이 최근 생산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곳은 미국의 한 전기차 벤처업체로 파악됐다. 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인 계열사 명신산업이 미국 테슬라에 부품을 공급하는 주요 협력사로 올라서자 명신도 중국 대신 미국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현지에서 공급물량을 확보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바이톤의 파산으로 다 물거품으로 갈뻔했으나, 인수한 군산땅에서 어떤 전기차든 생산할 것...

올해 여름에는 그게 테슬라라는 찌라시가 돌면서 엠에스오토텍이 순간 상한가까지 갔었던바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명신산업은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회사이고

전기차회사에게 차량무게를 줄이는 기술은 정말 귀한 기술인데 그걸 명신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테슬라는 물론이고, 전기차 시대로 바뀌는 현 패러다임에서 명신산업의 [핫 스템핑] 기술의 가치는 높게 평가 받고 있다.

 

4. 명신산업 좋은거 이해 완료, 그럼 뭘 사야하지?

 

 - 명신산업 공모에 직접 참여하는 방법도 있으나, 투자금 대비 받는 주식수, 그리고 1주당 수익율을 봤을때는 크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또한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1,258만주 (24.0%)로 락업제외 물량을 봤을때 적지 않은 수준입니다.

 🔥 시장이 이제 명신산업에 주목한다, 관련주에 탑승하자

 

  관련주로는 명신산업의 최대주주 엠에스오토텍이 있습니다.

 심원 (16.14%) > 엠에스오토텍 (공모후 32.28%) > 명신산업 (100%) > 심원테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인데요

 지배구조상 제일 위에있는 심원은 명신산업에도 공모후 희석 반영하여 13.17%를 들고 있지만

 이 심원은 비상장회사입니다.

 

 따라서, 관련주로는 유일한 상장사이자, 상장이후에도 명신산업의 최대주주인 엠에스오토텍 밖에 없습니다.

 

5. 엠에스오토텍, 지금 사도 괜찮아?

 - 명신산업의 상장일은 12월 7일입니다.

 - 그리고 명신산업의 IPO흥행 성공기사는 오늘, 11월 26일 나왔습니다.

 - 상장 예정일까지 남은 거래일은 단 6일 남았습니다.

 - 미국 테슬라는 추수감사절로 인해서 휴장입니다.

 - 테슬라는 현재 역대 최고가

 

 : 테슬라 관련주로도 원래 묶여서 가야하는 엠에스오토텍, 명신사업 IPO호재까지 가지고 있다.

 - 일반 청약 결과까지 공개되면 한번더 좋은 모멘텀 형성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 일반 청약은 27일과 30일에 진행됩니다. 청약결과는 12월 1일에 오픈되겠죠?

 

슈팅 타이밍으로는 기관청약 흥행 공개 27일(금) /  개인청약 흥행 공개 12월 1일(화)

그리고 2,3일에도 계속 상승 모멘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4일(금)에는 차익실현 물량으로 혼조세 그리고 7일(월) 본주의 상장으로 관련주는 빠질 것입니다.

 

엠에스오토텍 차트

엠에스오토텍은 9월 14일, 9월22일 테슬라 배터리데이를 앞두고 관련주로서 시세를 받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데이 였던 22일 전후로 재료소멸로 하락, 그이후 명신산업 모멘텀으로 바뀌었습니다.

최근 주가 변동을 봤을때 명신산업 기대감은 크게 반영이 되지 않는 상황 / 테슬라의 최근 주가 상승세 역시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10월 12일, 명신산업의 첫 증권신고서 제출 이후 오히려 빠졌고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이었습니다.

이제, 명신산업 IPO전까지 시장의 관심이 엠에스오토텍으로 주목되고 시세에도 크게 반영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부터 명신산업 상장과 관련하여 기사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흥행 기대감이 엠에스오토텍으로 반영될 것입니다.

당연히! 주목해야 되는 이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