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조광페인트 :: 2차전지 사업 가시화, 리레이팅 이제 시작이다.

by 각개전투 2022. 9. 7.

조광페인트 :: 2차전지 사업 가시화, 리레이팅 이제 시작이다.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텔레그램을 통해서는 종종 관심종목을 그때그때 말씀드리고 있으나

호흡이 긴 블로그 글은 요즘 못쓰고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글에 공감이 가거나 장중, 장마감 후 관심종목에 대한 짧은 코멘트를 계속 듣고 싶으신분은

텔레그램 채널 https://t.me/ibattle 을 구독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종목은 [조광페인트]입니다.

페인트회사가 2차전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공장완공단계에 있고, 이제 곧 납품이 예상되어 실적/주가가 리레이팅이 예상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마침. 차트 역시 좋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광페인트 2차전지 사업 가시화


조광페인트의 2차전지사업을 알아보자


 

조광페인트라는 사명에서 알수 있듯이 조광페인트는 도료관련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업체이며

업계에서는 KCC, 노루페인트, 삼화페인트, 강남제비스코에 이어 5위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작은 기업체 입니다.

실적은 Top-line 매출은 성장하고 있으나, 영업이익은 3년연속 적자인 상태입니다. (순이익은 흑자를 낸바 있어 관리종목 리스크는 낮음)

그런데, 이 기업이 2차전지 사업에 진출을 선언하고

22년 3분기에 헝가리/미국 공장 완공, 4분기에 SK이노베이션 에 납품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합니다.

 

https://signal.sedaily.com/NewsView/260XCX2JUF/GX11

 

[시그널] 조광페인트, SK이노에 배터리소재 납품 초읽기

SK이노베이션이 건설 중인 미국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전경/사진제공=SK이노베이션조광페인트가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신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활로를 개척한다. 회사 측은 최근 조달한 자금을 S

signal.sedaily.com

 

 

 

 

조광페인트 2차전지 사업 계획 :: 동사 사업보고서

바로 [CK이엠솔루션]이라는 법인을 통해서 말이죠, 무려 2차전지의 성지인 미국/헝가리에 말입니다.

 

[CK이엠솔루션]은 조광페인트의 100% 자회사로

조광페인트 2차전지 사업

TIM Solution이라고 불리는 기술을 통해 우레탄, 에폭시, 실리콘소재를 기반으로 2차전지의 열관리에 도움을 주는 방열접착제를 생산/납품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를 통해서 구체화되어 설명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생산업체중에 S사는 SK이노베이션을 의미합니다.

 

특히 주가적으로는 리레이팅이 될 요소, 즉 이익의 증가가 예상된다는 점입니다.

 

기존 도료사업은 평균 영업이익율 3~5% 수준에 그치지지만

TIM Solution의 우레탄 갭필러는 20~30% 영업이익률이 기대되는 신사업에 해당됩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2/03/243070/

 

조광페인트 자회사 CK이엠솔루션, 인터배터리 2022 참가로 본격 행보 시작

조광페인트 자회사인 CK이엠솔루션이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인터배터리 2022`에 참가한다고 16일 밝혔다. CK이엠솔루션은 2차전지와 반도체 산업에 필요한 방열 접착제·코팅제 등을 생산한다.

www.mk.co.kr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31697951

 

조광페인트, 전기車 배터리사업 본격 시동

조광페인트, 전기車 배터리사업 본격 시동, 자회사 '인터배터리 2022' 참여

www.hankyung.com

사실 고유가로, 원자재의 가격이 많이 올라 페인트업계는 현재 수익성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판가를 대폭 인상하여 대응중이나, 전방산업인 건축산업도 원자재값 인상과 관련 규제 완화가 지연되면서

사업확대가 좀처럼 쉽지 않은상황입니다.

 

반면 2차전지사업은 인플레감축법 및 전기차사업의 가시화로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고, 성장산업이며

관련기업의 벨류역시 기존의 페인트업과는 차별이 되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조광페인트는 [조광요턴]이라는 노르웨이 합작회사를 통해 '선박용' 페인트를 생산/납품하고 있습니다.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12300933571520103261&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페인트업 리포트]조광페인트, 영업손실에도 미소짓는 이유는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태조이방원 테마에서 선박 테마가 많이 확대 된다면 기대해 볼 수 있는 포인트이기도 하죠

영업손실이지만 당기순이익이 흑자인것은 5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이 조광요턴이 120억대 지분법이익(영업외손익)이 있기 때문이죠

 

조광페인트의 시가총액은 1,100억대 수준에 그치고 있는데 이는 2차전지 기업의 벨류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 숫자라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납품이 되고 실적이 찍히는 시점은 내년이 되겠지만

그때까지 기대감과 수주 계약 공시시에는 전혀 다른 벨류가 되어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광페인트 차트분석]

 


 

 

조광페인트의 상장이례 시세흐름을 큰그림에서 보면,

[1] 공격적인 매집형태, 물량 in의 이탈이 안보이며

[2] 전고점을 거래량 없이 올렸을때 나오는 이탈 물량이 극히 적었으며 (거래량 줄이면서 전고점 테스트)

   - 어? 전고점 시세를 줬는데 크게 거래량 이탈이 안나오네? = 물량의 이탈이 없다!

[3] 골파기 이후에 다시 물량을 잡는 모습 포착

 

단기적으로 7,800원만 이탈안하고 간다면 대시세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급하게는 생각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조정 줄때 조금씩 모아가면 4분기에 좋은 시세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시장은 불안하게 흘러가고 있으며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 전쟁으로 인한 불확실성 최고조)

얼마든지 개별종목의 조정은 크게 나올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조광페인트]는

긴 호흡(최소 3개월)으로 대응하면 좋은 성과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스윙관점 접근)

2차전지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자금조달, 전환사채 역시 주식상환청구권이 2023년 1월 부터 가능합니다.

 (그전쯔음에 전환사채 투자자에게 수익을 주는 주가를 형성하겠죠?)

 

텔레그램을 통해 개별 관심종목의 이슈와 뉴스를 계속 팔로잉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텔레그램 : https://t.me/ibatt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