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관심종목 9/29] 테슬라, LG에너지솔루션 지분 매입 가능성 관련주

by 각개전투 2020. 9. 28.

[관심종목 9/29] 테슬라, LG에너지솔루션 지분 매입 가능성 관련주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늘 장마감 이후에 '루머성' 영문기사
하나가 소개되었습니다.

바로 테슬라가 LG화학에서 물적분할되어 설립되는
2차전지 전문회사 [LG에너지솔루션]의
지분 10%정도를 매입할 것이라는 기사입니다.

 

www.koreatimes.co.kr/www/tech/2020/09/419_296818.html

[EXCLUSIVE] Tesla looking to acquire stake in LG

[EXCLUSIVE] Tesla looking to acquire stake in LG

www.koreatimes.co.kr

기사가 포스팅된 시간은 2020. 09. 28 16:46 (장마감이후) 이고, 09.28 20:46분에 최종수정을 한것으로 확인됩니다.

 

Tesla is looking to acquire a stake in LG Energy Solution, soon to be separated by LG Chem, to procure a stable supply of batteries, bank sector sources told The Korea Times, Monday.

"Tesla is looking to acquire a stake in LG Energy Solution. Specifically, Tesla is said to be exploring taking up to a 10 percent stake in LG Energy Solution," one source said on condition of anonymity as he wasn't authorized to officially speak to the media.

 

기사내용역시 익명의 소스로부터
아직 확실하지 않은 내용임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지분인수의 목적은
안정적인 배터리공급,
그리고 배터리데이에서 언급했던,

배터리 자체의 혁신과 원가절감을 위해
셀메이커들과의 협업과 연구개발이 중요해지기 때문이라는 시각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조인트벤처를 설립한 일본의 파라소닉과 함께 중국의 CATL사로 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는데요,

다만, 중국의 CATL은 규모의 경제를 아직 달성하지 못해서

최근에 언급했던 최근에 발표한 $25,000 전기차를 생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있습니다.

또한 저가형 배터리를 공급하여 전기차의 대중화를 한다면 현재의 배터리 협력사의 공급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앨런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LG화학의 배터리를 더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바 있습니다.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9225626i

테슬라데이 하루 앞두고…머스크 "LG화학 배터리 더 살 것"

테슬라데이 하루 앞두고…머스크 "LG화학 배터리 더 살 것", [최만수의 전기차 배터리 인사이드] 트위터 통해 "2022년까지 대량 생산 어려워" 배터리업체들 추가수주 기대 배터리데이에는 신기술 �

www.hankyung.com

 

이번 지분투자 가능성은
세계점유율 1위(24.6%)인 LG화학과의 협업을 통해

원가절감형 배터리와 용량과 크기의 적절한 최적점을 찾을 수 있는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모습을 취하는 모습일것이라는 기사입니다.

 

물론 확정된 기사는 전혀 아니고,
테슬라가 배터리데이에서 목표한 바를 이룰려면

당연히 이렇게 되는것 (지분을 투자하여 공동개발을 하는것)은 이상한일이 아니다,

타당하다, 말이된다 (Make Sense)는 익명의 전문가의 의견을 빌린 '루머'성 기사입니다. 

 

'루머'성 기사이지만 시장에서는 한번 더 LG화학의 배터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LG화학의 배터리 기술력과 경쟁력,

그리고 그것을 원하는 테슬라, 전기차의 대중화 목표에 따른 원가절감과 충분한 배터리 공급!

이에 따른 수혜주는 어디일까요?

 

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0928000619

[단독] LG화학 2000억 투자, 청주 배터리 양극재 공장 증설

LG화학이 연내 2000억원을 투자해 충북 청주에 있는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증설한다. 전기차 배터리 부문 분사를 발표한 이후 첫 투자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이르면 오는 12월 충��

biz.heraldcorp.com

 

바로 LG화학에 설비와 재료를 납품하고있는 후방 회사들입니다.

위기사는 오늘자(9/28) 기사인데요, 충북청주에 있는 LG화학 제4공장을 증설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이사회결의안건으로 상정되었고 곧 통과가 예상되는 뉴스입니다.

LG화학 배터리가 많이 팔릴 수록 그곳에 납품하는 소재회사와 공장증설에 따른 장비회사기 바로 그 수혜가 될 것입니다.


LG화학 배터리 관련주 정리

 

1. LG화학 배터리 관련주 [나인테크]

 

 

 

 

[나인테크]는 2차 전지 제조공정 중 조립공정의 특화된 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서,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Notching된 단위 극판을 합착하는 Lamination 공정과 2차 전지 용량에 맞게 일정한 수량을 적층하는 Stacking 장비를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Lamination 및 Stacking 장비의 경우 “LG화학”의 국내(오창) 공장을 비롯하여, 폴란드, 중국의 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Lamination 및 Stacking 장비에 적용된 Vision 검사기의 경우 중국의 2차 전지 제조업체에 영업활동 진행 중에 있습니다. 

 

 

 

 LG화학 공장이 커지면 커질 수록 장비 납품 실적은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실제, 재무적으로도 매우 매력적입니다.

 

 

 

 

시가총액은 1,474억 /  9월22일 상한가 이후에 윗꼬리를 달고 현재 최고점대비 -27.6% 정도 빠지면서 조정중입니다.

고점에 물린 물량이 추가상승을 방해하고 있는 모양세입니다. 3,550원을 칼손절라인으로 잡고 들어가볼만 합니다.

 

2. LG화학 배터리 관련주 [나라엠앤디]

 

 

 

[나라엠앤디]는 나라엠앤디(주)(지분 83.3%)와 LG전자(지분 15.6%)가 출자한 나라엠텍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LG화학 전기자동차 Battery Pack/ ESS사출금형과 자동차용 소형정밀 금형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는 평택 사업장과 LG화학의 전기자동차용 Battery Pack 및 ESS의 사출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충북 청원군의 옥산사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나라모소기술(남경)유한공사를 통해 전기자동차용 Battery Pack 및 ESS의 사출부품을 생산하여 LG화학 중국남경법인에 납품

나라배터리엔지니어링폴란드유한회사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라엠앤디(주)가 100% 출자한 회사로 LG화학의 전기자동차용 Battery Pack 생산을 목적으로 설립하여 LG화학 폴란드법인에 납품

 

LG화학이 커지면 계속 커질 나라엠앤디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재무적으로도 좋아지고 있습니다.

 

 

 

 

나라엠앤디 역시 시총은 1500억정도입니다.

9월 22일에 상한가를 찍고 9월 23일 고점대비 24% 가량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나라앰엔디는 8500정도를 칼손절라인으로 잡고 잡아볼만 합니다. 

 

그밖에 LG화학 배터리 관련주로는 위에 두개의 대장주 이하에

[신성델타테크] [에이프로] [삼기오토모티브] [디이엔티]등이 있습니다.

 

3. LG화학 배터리 관련주 [신성델타테크]

 

신성델타테크는 LG화학에 2차전지부품을 납품하고 있는것으로 확인되나 전체매출에 비중이 작습니다.

오히려 LG전자의 백색가전의 실적이 서프라이즈이거나 공장을 증설할때 달라붙는게 맞습니다.

최대주주가 구본상으로 직접적 혈연관계는 없으나 LG와 매우 밀접한 사업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성델타테크]역시 1500억대의 시총입니다.
다만, 차트적으로는 불안해보입니다.

5일선도 깨졌고 6,000원선이 깨지면, 바로 5000원까지 갭을 매꾸는 조정이 올수도 있어 보입니다.

 

 

 

4. LG화학 배터리 관련주 [에이프로]

 

 

 

 

 

 

[에이프로]는 LG화학만 바라보고 있는 2차전지회사입니다. 

2000년 6월 27일 설립하여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후공정 관련 장비인 활성화(Formation), 테스트장비(Cycler)장비를 주력으로 제품 개발 및 생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은 LG화학 등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당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하고있습니다.

 

 

 

에이프로는 올해 상장된 회사로,
상장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직 차트를 만들고 있는중입니다. 

LG화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업이므로 계속 관심종목에 두고 봐야겠습니다.

 

5. LG화학 배터리 관련주 [삼기오토모티브]

 

 

 

삼기오토모티브는 시총은 1200억대로, 현재 60일선을 지지하고 다시 한번 상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신사업적으로 시작했고,
아직은 많은 제품이 공급되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엔드플레이트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벨류체인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기보다 일부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고 '테마적'으로 보면 됩니다.

 

 

오늘은, LG화학 배터리와 연관된 소형주 위주로 봤습니다.

물론 2차전지 전체 벨류체인 안에서 어느 회사에 종속되지 않고 여러곳에 납품처를 두고 있는 양극재,음극재,분리막, 전해질납품 기업들을 주목해서 봐야하는것이 맞을 수 있습니다.

특히 원료중에 가장큰 원가를 차지하는 양극재분야나 최근 꿈의 소재라고 불리는 전해질 분야는 계속 해서 관심을 가지고 보면 좋은 분야임에 분명합니다.

 

오늘 제가 정리한 종목들은 LG화학 배터리와 '테마적'연관성이 높은 기업들입니다.

최대한 실적적으로도 연관성이 높은 기업들을 뽑아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참고하셔서 LG화학 배터리와 관련되어 호재가있다! 확장한다! 커진다!라는 기사가 떴을때

관심종목으로 두고 있다가 적절하게 대응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미리 일정을 챙기면서
적절히 차트를 보면서 매집하면서 기다리는게
가장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이 정도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