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10/12 관심종목] AI 반도체 관련주 정리 [텔레칩스] [앤씨앤] 주가 전망

by 각개전투 2020. 10. 11.

[10/12 관심종목] AI 반도체 관련주 정리 [텔레칩스] [앤씨앤] 주가 전망

:: AI반도체 본격 육성으로 AI 종합반도체 강국 도약 실현 (13일 조간)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매주 주말에 업로드 해드리고 있는 정부부처 주요보도자료 일정 및 일정매매테마 잘 보고 계신가요?

ibattle.tistory.com/43

 

10.12 - 10.16 주간 정부 부처 일정 / 주식 일정 정리 / 일정 매매 테마

10.12 - 10.16 주간 정부 부처 일정 / 주식 일정 정리 / 일정 매매 테마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다음주 정부 부처 일정 및 주식 일정 매매 테마 정리입니다. 일정에 따른 세부 관심종목�

ibattle.tistory.com

이번주 정부부처 일정에서 주요로 봐야 하는테마는 자율주행과 수소입니다.

그중에서 먼저 일정이 가장 앞에 있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AI 반도체 관련주인 텔레칩스, 앤씨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10월 12일 월요일 일정에 AI반도체 본격 육성으로 AI 종합반도체 강국 도약 실현 (13일 조간)이라는 정부부처 보도자료 계획이 있습니다.

13일 조간이기때문에 12일부터 보도자료가 먼저 배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부에서 AI반도체 본격 육성을 하고자 하는 그림이 무엇이냐는 건데요

정부에서는 지난 9월 10일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사업단" 출범식을 열고 향후 로드맵에 대해서 공개한바있습니다.

 

www.etnews.com/20200910000125

 

[이슈분석]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개발 사업 본격 스타트

# 정부가 국내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이 본격 닻을 올렸다. 이 사업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반도체 기술, 특히 인공지능(AI) 중심의 ��

www.etnews.com

 

 

이날 차세대지능형반도체 사업단에서 개발기업으로 지목된 회사는 퓨리오사AI, 넥스트칩, 텔레칩스, 스카이칩스가 있습니다.

여기서 상장사는 넥스트칩(앤씨앤), 텔레칩스가 있습니다. 

 

이들기업과의 정부 계획은 무엇일까요?

 

정부에서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사업에 과기정통부 4,880억, 산업부 5,216억을 투입해

총 1조 96억원의 예산이 반영되어있는데, 이것은 최근 5년간 R&D 예타 사업중 1조원을 넘은건 이 사업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규모가 있으니, 당연히 관련사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특히 AI반도체 개발기업인 앤씨앤과 텔레칩스는 수요기업(SK텔레콤, 한화테크윈, 현대모비스, 삼천리)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최고 기술 개발에 전념한다는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정부에서 말하는 인공지능반도체 (AI반도체) 사업분야는 위 보도자료에서 명확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1. 서버용 AI반도체 [SK텔레콤, 퓨리오사Ai - SK텔레콤]

2. IoT용 AI반도체 [넥스트칩(앤씨엔) - 한화테크윈]

3. 자율차용 AI반도체 [가온칩스, 텔레칩스 - 현대모비스]

4. 가스누설감지 시스템반도체 [로그프레트코리아, 스카이칩스 - 삼천리]

 

위 사업내용에 주가적으로 관심가지고 봐야되는 기업인 당연 상장사이면서 아직 시총이 작은편인

[앤씨앤]과 [텔레칩스]입니다.

 

 

 

 

 

 

 

 

 

1.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시총 2,087억으로 최근 테슬라 배터리데이 발 자율주행테마의 수급으로 현재 주요박스권 대비 2배가까운 가격으로 올라왔습니다. 

1999년에 설립된 반도체 팹리스 기업으로 AVN(Audio-Video-Navigation)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AP(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설계 및 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차량용 오디오 및 모바일 TV , 셋톱박스 AP도 공급 중인 회사입니다.

동사는 현대모비스, LG전자, 휴맥스, JVKENWOOD 등 국내외 Tier-1 업체들을 통해 글로벌 완성차업체향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비중이 가장 높은 매출처는 현대차그룹으로 매출 비중이 69% 수준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현재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멀티미디어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를 납품하는 수준이나, 향후에는 자율주행차량 시스템 반도체 부분까지 개발하고자 연구개발을 지속해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중국향 차량반도체 실적 부진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안좋은 상황이나,

주 협력사인 현대자동차의 실적과 함께 정부주도의 자율주행 시스템반도체 개발추진과 테슬라가 발표할 완전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주가는 현대 기대감이 많이 반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텔레칩스 증권사 리포트

위 내용은 텔레칩스 2분기 실적 발표이후 나온 증권사 리포트입니다. 인사이트 차원에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앤씨엔

 앤씨엔은 위에서 AI반도체 개발회사로 언급한 넥스트칩을 물적분할하여 현재 지분 90.9%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앤씨앤은 시가총액 945억원으로 1천억미만의 소형주이고, 텔레칩스와 마찬가지로 테슬라 배터리데이 이후로 자율주행칩 개발테마와 함께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증권사 리포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앤씨앤의 개요입니다.

 

앤씨앤은 2019 1월 전장용 반도체 개발을 전담하는 넥스트칩을 분할, 신설하고 차량 용 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던 앤커넥트와 합병해 2019년 별도 기준 매출액 752억원 (+150%, YoY) 영업이익 57억원(흑자전환)의 실적을 달성함.

앤씨앤은 전장용 반도체 개발을 위해 5개년간 평균 93억원의 연구 개발비를 사용했 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ISP, AHD 기술을 확보한 기업. ISP, AHD 기술은 ADAS 자율주행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 기술로 동사가 90.9% 지분을 보유한 넥스트칩이 위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앤씨앤 사업보고서 中

앤씨앤의 연결회사 넥스트칩은 앤씨앤 사업보고서에서 주력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율주행에서 핵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카메라센서 분야을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는 회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에 언급한것처럼 두뇌역할을 하는 AI반도체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넥스트칩의 신규사업 내용에서 자율주행관련된 칩을 개발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동사는 전장용 카메라 시스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ISP AHD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SoC(System On Chip) 개발을 완료함. 동사가 개발한 SoC 아파치4 2022 년부터 일본 완성차 업체에 납품될 예정이며 아파치4보다 개선된 아파치5 2021년 개발을 완료해 글로벌 자동차향 납품을 계획하고 있음.

 

앤씨앤은 현재 블랙박스향 카메라모듈 매출이 주력이고, 손익계산서상 실적은 현재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16년 부터 영업 적자를 지속한 원인은 짧은 기간 수익 확보가 어려운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오랜기간 투자를 진행했기 때문. 동사의 연간 매출액이 600 ~ 700억원 수준인데 반해 연구 개발비로 사용되는 비용이 연간 70 ~ 120억원 수준으로 동사가 전장용 반도체 개발에 기업의 사활을 걸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테마는 현재보다 미래를 바라보는 사업이다 보니, 현재의 손익계산서상 규모는 매우 저조합니다.

하지만 사업이 개화하고 보편화 된다면 관련기술을 보유하고 있는회사,

특히 핵심 반도체칩을 개발/설계하는 있는 회사의 가치는 엄청 높아지겠죠?

 

최근 테슬라로 시작된 자율주행테마의 수급과 함께 금주 정부 일정이 있어서 정리해본 자율주행테마 두개 종목을 알아봤습니다.

자율주행테마에는 이 밖에도 [라닉스] [칩스앤미디어] [에이디칩스]  [the midong]등이 있습니다.

 

모두 손익계산서상으로는 별볼일없어 시가총액 자체는 작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마적으로 수급이 몰렸다가

단타 치고 다시 돌아가는 박스권 주가 였는데, 최근들어 박스권을 뚫고 올라가고 상승한 부분을 지지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신고가를 기록하면서 시세를 뿜고 있는 종목으로 

텔레칩스, 라닉스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AI반도체 본격 육성으로 AI 종합반도체 강국 도약 실현 (13일 조간) 일정에 따른 자율주행 반도체주들을 알아봤습니다.

 

일정매매는 즐겨찾기해두고 항상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ibattle.tistory.com/43

 

10.12 - 10.16 주간 정부 부처 일정 / 주식 일정 정리 / 일정 매매 테마

10.12 - 10.16 주간 정부 부처 일정 / 주식 일정 정리 / 일정 매매 테마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다음주 정부 부처 일정 및 주식 일정 매매 테마 정리입니다. 일정에 따른 세부 관심종목�

ibattle.tistory.com

 


10월 12일, 장마감 후 추가내용,

예상대로 장마감 이후에 정부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추가로 보도자료내용에 대한 내용을 코멘트하여 포스팅합니다. 추가로 참고하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ibattle.tistory.com/45

 

[관심종목 A/S]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 관련주 Check!

[관심종목 A/S]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 관련주 Check!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어제 올려드린 AI반도체 관련주글을 잘 보시고, 오늘 매매에 활용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논리��

ibattl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