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투자아이디어] 백신 콜드체인 보관-수송 물류는 어디가 수혜주 관련주 일까?

by 각개전투 2020. 9. 16.

[투자아이디어] 백신 콜드체인 보관-수송 물류는 어디가 수혜주 관련주 일까? [일신바이오] [대한과학] [오텍] [LG상사]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늘은 일정이 임박하지는 않았지만 투자아이디어 / 인사이트 차원에서 생각해본 섹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한창입니다. 또 다가오는 겨울의 트윈데믹 (독감+코로나19) 유행을 막기 위해서 독감백신 접종이슈도

활발히 논의되고 있고, 지원사업에 대한 광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TV광고에서는 GC녹십자의 지씨플루(독감4가백신) 광고도 집행되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신과 관련해서 '일양약품우'를 추천해드린바 있는데, 수익을 보셨을지 아니면 탈출의 기회로 잡으셨을지 궁금하긴 합니다.

 

ibattle.tistory.com/17

 

[8/18 관심종목] 코로나19 재확산, 일양약품우를 주목해보자 :: 주가전망

코로나19 재확산, 일양약품우를 주목해보자 ::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연휴기간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나흘간 745명 신규확진) 이번 화요일장의 방향에 대한 관심이 주목되��

ibattle.tistory.com

코로나19의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주식의 테마와 섹터의 크기는 어마어마 합니다.

 

저는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백신과 치료제의 보관-운송은 누가 관련주이고 수혜주가 될지 한번 짚어 보고자합니다.

 

먼저, 관련해서 먼저 치고 나간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일신바이오]입니다.

 

일신바이오는 생명명공학의 연구 및 식품, 제약업체의 생산, 연구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초저온냉동고(Deep Freezer), 동결건조기(Freeze Dryer), PLANT형 동결건조기 등 제조, 판매하는 바이오장비 전문회사 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일신바이오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라인업입니다.

 

 

[일신바이오]는 혈장치료제 관련주로 실제로 실적이 나오는 기업입니다.

 

www.seoulwire.com/news/articleView.html?idxno=406871

 

[특징주] 일신바이오, 코로나19 치료 관련 혈장 저장고 기술 부각(종합) - 서울와이어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환자가 혈장 치료로 완치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과 함께 혈장 저장기술을 보유한 일신바이오가 관심을 받으며 8일 상한가로

www.seoulwire.com

혈장의 냉장이 필요하고 mRNA백신의 경우는 초저온 상태에서 만들어져야 하는데 그런 실험에 필요한 의학용

냉장, 냉동고를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실제 매출 실적을 보면 혈액냉장고 관련 매출이 반기실적임에도 이미 작년 매출의 두배에 수출실적을 이룬바 있습니다. 

또한 초저온 냉동고는 백신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데요

 

www.kpanews.co.kr/article/show.asp?idx=215927&category=C

 

초저온 코로나백신 비용증가 우려? 현장선 ‘가능하다’ | 약사공론

최근 코로나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mRNA 플랫폼 백신이 영하 70도의 초저온 유통·보관조건이 필수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용 등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생각보다 비

www.kpanews.co.kr

www.newspim.com/news/view/20200828000064

 

"모더나·화이자 백신, 영하 20도~70도 '초저온' 보관 필수…취급·유통 문제점"

"모더나·화이자 백신, 영하 20도~70도 '초저온' 보관 필수…취급·유통 문제점"

www.newspim.com

특히 모더나와 화이자의 mRNA 백신 방식은 영하 -70를 유지해야 되는 세포백신이기 때문에 초저온 상태를 유지하여 운송하고, 보관해야 되는 이슈가 있습니다. 바이오 냉동고 사업역시 부각이 되겠죠?

 

일신바이오의 주가는 몇번의 슈팅을 걸 기존 2,000원대 가격에서  3.5배가 넘는 가격이 되었습니다. 

현재 적절한 조정을 걸치고 있는 중이고, 20일선을 오늘 깨긴했으나, 혈장치료제 이슈(녹십자 2상 첫 환자 투여)가 임박한 만큼

관련해서는 차트가 만들어지는 여부를 계속 지켜 봐야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일신바이오는 다 좋은데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조금더 싼 비슷한 혈장/혈액 냉장, 백신 냉동고 관련주는 없을까요?

 

아직 덜오르면서 비슷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곳으로 [대한과학]이 눈에 띕니다.

 

대한과학도 일신바이오와 비슷한 바이오장비 전문기업입니다. 

 

역시 반기 실적이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늘어났습니다. 코로나 19에도 수혜받는 업종은 항상 잘 봐두어야합니다.

 

주목할것은 초저온 냉동고의 매출 비중입니다. 맨밑에 초저온냉동고의 매출비중이 계속 늘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있습니다. 

 

그럼 대한과학의 시총은 얼마일까요?

 

대한과학의 시총은 530억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일신바이오가 3,000억대인데 말이죠

 

더군다나 주봉으로 봤을때 코로나 이전의 가격도 회복하지 못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바이오산업의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실적도 계속 개선되고 있는데 말이죠

 

[대한과학]을 꼭 주목해봐야 할 이유입니다. 천천히 매집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은 물류부분입니다.

 

백신과 혈액제제의 수송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요? 알맞은 온도에 신뢰가능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바로 "특장차 사업"과 "특수물류분야"가 핵심일텐데요

 

응급차주, 음압응급차주로 알려진 [오텍]의 사업분야중에는 콜드체인분야가 있습니다.

 

오텍캐리어에서 진행하고 있는 콜드체인 사업분야 입니다. 세계 1위 Carrier Transicold와 함께 국내 최초로 고성능, 고효율 차량용

냉동기를 선보인다. 보이시나요? 테마성이든 실수혜이든 부각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오텍은 음압병실 테마로 슈팅이후에 계속 조정을 받아서 현재 20일선도 깨고, 60일선 터치 조정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당장은 들어갈 이유가 절대 없지만, 계속 주목을 해야 되는 종목입니다.

 

 

 

 

다음으로는 비상장회사이나 실수혜주이고 신뢰성이 높은 회사 [판토스]입니다.

[판토스]는 LG그룹 계열로 LG상사가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 가량은 미래에셋대우가 구광모 및 특수관계자로 부터 2018년에 인수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판토스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9/10/2020091003207.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코로나 백신 수송, 항공업 화물수송 단비되나

한국인 백신 2번씩 맞으려면 화물기 100대 필요국내 항공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줄어든 승객 대신 화물 수송에 집중하는..

biz.chosun.com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2/2020061203000.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식품 넘어 코로나백신까지 배달… 물류기업들, ‘콜드 체인’ 투자 늘린다

최근 ‘콜드 체인(Cold Chain)’이 물류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콜드 체인이란 신선 식품부터 의약품까지 온도에 민감한 제품군의 품질을 ..

biz.chosun.com

 

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797

 

Part 2. 코로나로 급부상한 ‘의약품 콜드체인’ - 물류신문

2020년이 출발을 알린 지도 어느새 8달째를 맞이했다. 하지만, 올해 대부분의 기간은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집어삼킨 시간으로 기...

www.klnews.co.kr

위 3개 기사때문입니다.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한번 1독 하실것을 권장드립니다.

백신이 개발되고 나면 전세계가 백신 물류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치료제도 물론 관심을 받겠지만 백신만큼 전 인류가 기다리는게 없지 않겠습니까?

 

의약품 콜드체인시스템을 갖춘 글로벌 기업은 단연 DHL과 페덱스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의약품 운송을 위한 콜드체인 시스템을 빠르게 확보한 대표적인 기업은 DHL과 페덱스이다. 먼저 DHL은 지난 2012년, 일찍이 ‘DHL 메디컬 익스프레스’라는 이름의 의약품 운송 서비스를 본격 오픈했다. 당시 이 서비스를 개시하기 위해 DHL은 물류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안전한 장거리 의약품 운송을 위한 콜드체인 시스템과 관련한 다양한 컨설팅을 종합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DHL은 현재까지도 이 서비스를 통해 온도 조절 패키징, 실시간 온도 모니터링 등 높은 수준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의약품 운송 서비스를 전 세계 고객들에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도 국제 기준에 부합한 회사가 있었으니, 바로 [판토스]입니다.

 

 판토스는 지난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인증인 ‘CEIV Pharma(Center of Excellence for Independent Validators Pharma)’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CEIV Pharma’는 의약품의 안정적인 항공운송을 보장하는 국제표준 인증 제도로서 국제항공운송협회가 인증하고 있다. 특히 의약품의 경우 일반 화물과 달리 상온에서의 변질 우려가 커 취급 난이도가 높은 만큼 인증서 발급을 위한 과정이 까다로운편. ‘CEIV Pharma’의 경우 의약품 운송절차와 시설, 전문 인력 등 총 12개 분야, 285개 항목을 평가해 인증서를 발급한다. 결국 판토스가 이와 같은 인증 절차를 통과하고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는 점은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 보관 및 운송과 관련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엄격한 관리체계, 즉 신뢰도 높은 콜드체인 시스템을 마련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판토스 관계자는 “이번 ‘CEIV Pharma’ 인증 획득으로 신성장 고부가가치의 의약품 물류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대형 화주 고객 발굴에 집중해 다국적 물류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의약품 물류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6월, CEIV Pharma 인증을 획득하면서 판토스 역시 DHL, 페덱스가 하는 의약품 콜드체인 물류시스템을 시작했습니다.

 

백신이 현실화된다면 당연 주목해야겠죠? 물론 제가 계속 주목하고 있는 섹터인 백신 CMO종목, 유바이오로직스도 빼먹으면 안되겠지만

공장에서 생산된다면 물류가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LG상사는 최근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LG상사의 사업보고서를 보면 LG상사는 이제 상사라는 이름 보다 LG통운이라는 말이 더 어울릴 정도입니다.

 

 

LG상사의 대부분의 영업이익은 [물류]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무려 808억이 나오고, 에너지/팜의 경우 오히려 적자인 상황입니다.

LG상사의 종속회사의 면면을 보더라도 물류관련 투자와 물류센터관련 회사들이 많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 콜드체인이 부각이 된다면 LG상사의 벨류도 또 다시한번 재평가를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코로나19 치료제 / 백신과 관련해서 주목해야 되는 분야 "물류"와 관련해서

4개 기업을 살펴보았습니다.

 

[일신바이오]의 슈팅으로 보는 투자아이디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소개해드린 [대한과학]이나 [오텍] [LG상사] 모두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시는게 필요합니다.

당장 몇일 앞의 일이 아니라, 조금 뒤의 일이지만

실제로 수혜를 받아 실적이 찍히고 있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계속 주목하시면서 대외적 변수로 하락이 왔을때

조금씩 사 모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글이 혹시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해주시면 정말 작은 액수지만

글을 써나가는데 좋은 동기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