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관심종목] 테슬라 자체 배터리 관련주 :: 대보마그네틱, 내년이 기대되는 회사

by 각개전투 2020. 12. 31.

[관심종목] 테슬라 자체 배터리 관련주 :: 대보마그네틱, 내년이 기대되는 회사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늘은 2차전지 벨류체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탈철기 제조회사, 대보마그네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보마그네틱은 2020년 마지막날, 긴 윗꼬리를 남긴 양봉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대보마그네틱은 주식이 상장된 이래로 최대 거래량이 터진날로, 테슬라에 납품 연관성이 부각되면서 시세를 받았습니다.

 

급등에 타셨다가 급락에서 당황하신분이 있으실 수도 있고

왜 이렇게 거래량이 터졌는지 궁금하신분들고 있고

테슬라와는 진짜 연관이 있는건가? 하는 궁금증이 있으실 것 같아.

 

오늘은 대보마그네틱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전망, 그리고 오늘 윗꼬리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1. 대보마그네틱 뭐하는 회사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대보마그네틱은 광산에서 얻은 2차전지의 주원료(리튬/니켈등)에서 철(Fe) 또는 비철금속을 제거하는 탈철장치를 제조하고 장비를 납품하는 탈철기 장비 업체 입니다.

 

탈철기? 그게 뭔데?

 

탈철기는 EMF라고 불리는 장비이기도한데요, 2차전지 양극재 원료에 철(Fe)이있으면 최근에 발화사건처럼 폭발이 일어 날 수 있는데,

EMF는 고순도의 양극재를 만들기 위해 양극재 원료에서 1억분의 1까지의 미세한철까지 제거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2차전지의 발화는 철(Fe)때문이다. 탈철기가 꼭 필요하다.

무엇보다 2차전지 탈철기를 만드는 회사는 전세계 단 두개, 일본업체와 대보마그네틱밖에 없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고 이 사업 영역은 안전성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이런 독자적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2차전지 배터리 업체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3사의 탈철기 장비 80%를 납품하고 있으며, 중국 2차전지 배터리업체의 70%가 대보마그네틱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보마그네틱 IR자료
대보마그네틱 IR자료

 

최근에는 보다 더 정밀한 탈철과정을 위해 전극 제조공정에서 활물질, 도전재, 결착재, 용제 등으로 구성된 Mixing 슬러리를 금속 집전체 표면에 도포하기 전에 습식 EMF가 추가로 설치되고 있습니다. 대보마그네틱은 글로벌 탈철장비 시장의 1위 업체임과 동시에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 2차 전지 제조의 필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탈철과정의 장비를 만드는 회사, 대보마그네틱 전세계 점유율 1위 회사

👉 전방 2차전지 시장이 커질 수록, 2차 전지업체가 공장 투자를 확대 할 수록 탈철기의 수요는 증가!

 


2. 대보마그네틱의 신사업은 더 기대된다.


최근 대보마그네틱은 신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업은 탈철기 장비 공급사에 그쳤다면, 이제는 광산에서 원료를 받아 탈철작업등의 임가공을 하여 2차전지 양극재 회사로 납품하는 2차전지원료 임가공사업의 진출입니다.

 

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11041453546000104277&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2차전지 패러다임 변화]대보마그네틱, 소재 신사업 수익 창출 목전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대보마그네틱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2020.06)

현재 2차전지회사의 고민은 대용량과 안전성입니다. 하이니켈 양극재가 차세대 양극재로 주목되는 가운데, 대보마그네틱은 고순도의 하이니켈 양극재용 수산화리튬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향후 원광 업체로부터 공급받은 리튬에 분쇄와 탈철 등 공정을 거친 소재를 2차전지 업체에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설비 투자 단계입니다. (설비투자완료, 2021년 3월 12일)

 

신규사업을 위해 올해 8월부터 투자를 집행했고, 내년 3월에 완공, 2분기 보고서에는 매출실적이 잡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요약하자면, 2차전지 벨류체인에서 안정성/고밀도와 관련된 필수적인 탈철기 장비 공급회사

🔥 내년에는 현재 장비 납품 업체에서 2차전지 소재 임가공 업체로 벨류업!

 

🔥 현재 = 독보적 기술력 / 미래 = 방앗간 회사로서의 장미빛 전망


3. 오늘(12월30일) 윗꼬리는 왜 달렸을까?


 

오늘 시장에 주목을 받은건 테슬라 테마 순환매장 속에서 특징주 기사가 나왔습니다.

www.sentv.co.kr/news/view/585774

 

대보마그네틱, 테슬라 전기차배터리 직접생산…장비 공급 수혜 부각↑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대보마그네틱이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직접 생산 수혜주로 거론되면서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30일 오후 1시 17분  현재 대보마그네틱은 전 거래일보다 8.3% 상승한

www.sentv.co.kr

👆금일 13:20분기사입니다.

 

👆 결과는 이렇게 되었습니다. 악성 매물대만 남기고 유유히 매도를 친 흔적이 보이죠..?

오늘은 그냥 테슬라만 기사뜨면 미친듯이 개인들이 달려드는 장이었습니다.

 

3분만에 20%가까이 급등할 수 있었던것은 대보마그네틱이 '품절주'이기 때문입니다.

대보마그네틱의 현재 유통주식수는 6.6백만주입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66%는 대주주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에 풀린 물량은

즉, 시장에 풀려 있는 주식은 2백만주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늘 거래량은?

 

오늘 하루 거래량이 2백만주가 터졌습니다.

시장에풀린 유통주식이 1회전이 돌았습니다.

그럼 누가팔았는가? 매도주체는 명확하다.

사모펀드이다. 이 사모펀드는 누구인가?

 

 

전환사채를 들고 있던 [제이앤PE]가 가격을 끌어 올릴만한 기사를 내보내고 전량 처리했음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제이앤PE가 가지고 있던 전환사채는 총 502,486주 입니다. 

8월 3일에 251,243주를 전환했고

12월 21일에 251,243주를 전환했습니다.

자 어떻게 팔아 냈을까요?

 

 

 

짠~ 보이시나요? 전환사채를 8월 3일에 전환했고, 12월 21일에 전환했다고 했죠?

차트를 보시면 검은색선은 사모펀드의 순매수 동향, 그리고 빨간색선은 대보마그네틱의 주가입니다.

주가를 펌핑시키면서 터는게 명확하게 보이죠?

그리고 7월부터 누계로보면 총 매도수량이 50만주, 즉 전환사채로 전환된물량 50만주 수량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다.. 짜여진판에 개미들만 희생양이 되어준거죠....ㅜㅜ

제이앤PE는 신생PE입니다. 8/31에 실적을 확정하고 싶었을거고, 12/31에 실적을 확정하고 싶었겠죠?

이때 특징주 기사 내보내면서 수급붙으니 바로 털어 버렸습니다.

 

대보마그네틱은 이번전환사채만큼 한번 더 전환사채가 있습니다. 수량은 578,784주

고로.. 똑같이 안 당하시려면 전환권행사 이후에 조심하시면 되겠죠? (아니면 이걸 이용해도 고가에 매도할 수 있습니다)

 


4. 자 그렇다면 대응은?


대보마그네틱은 외국인이 많이 사는종목도 아니고, 기관의 뚜렷한 매수세도 없는 개미들의 수급잔치종목입니다.

2백만주밖에 안되는 종목으로 호가창이 얇기 때문에 기관이 섵불리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근데 또 바꿔말하면 작은 호재성 기사가 떴을때 시장가로 몇번 긁으면

상한가를 갈듯이 무섭게 타오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이론상 긴 윗꼬리를 달은 종목은 다음날 파랭이 음봉이 나오면서 조정을 합니다.

단타로 들어왔다가 물린 사람들이 장초에 수급이 안들어오면 못참고 팔아버리기 때문이죠

경우에따라 2~3일정도 음봉이 나올 수 있습니다.

 

테슬라 관련주냐고 물어보신다면 당연히 테슬라 관련주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직접 공장을 만드는것을 추진하고 있고, 공장설비를 투자하고 있고

당연히 탈철기는 아주아주 당연하게 들어가야합니다.

건식탈철기는 대보마그네틱과 일본회사만 만들고 있고

전세계 점유율의 70%가 대보마그네틱입니다. 

더군다나 차세대 습식 탈철기는 대보마그네틱만 만들고 있습니다.

 

위에서 서술했다시피 탈철기는 2차전지 공정에서 꼭꼭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테슬라 배터리 공정에 무조건 들어가죠.

 

즉 언제든 호재성 기사는 나올 수 있고, 물린 가격에서 털수 있는기회는 생각보다 빨리 올 수 있습니다.

품절주이므로 밑에서 물타면서 평단가조절하시면 언제든지 작은 호재성 기사로도 수급이 터질 수 있습니다.

 

대주주가 주식을 팔이유도 없으며, 남은 전환사채가 2021년 정초부터 전환을 하려고 할 이유가 없겠죠

내년 6월엔 신사업의 실적이 찍히는시기이기도 하구요, 3월말이면 투자도 끝납니다.

양극재 원료의 임가공사업을 방앗간 사업이라고 한것은

방앗간에서 쌀원료를 찧으면 떡이되죠?

떡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커지는 상황에서 고부가가치를 계속 만들어 낼 수 있는 사업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얼마나 곰처럼 기다릴 수 있느냐가 탈출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탈출전략이라기 보다는 향후에 모멘텀이 기대되서 신규투자해도 좋을 대보마그네틱입니다.

현재 시총은 2500억수준입니다. 2차전지 필수 벨류체인 업체치고 엄청 싸죠?

대보마그네틱의 2021년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ibattle.tistory.com/78

 

[관심종목] 전고체 배터리 기술 관련주 :: 대장주 씨아이에스 주목

[관심종목] 전고체 배터리 기술 관련주 :: 대장주 씨아이에스 주목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이제 어느덧 2020년도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주식장의 흐름은 대형주 위주로 수급이 완전 쏠

ibattl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