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관심종목] 생수 유리병 관련주 :: 금비 / SGC에너지 / 동원시스템즈

by 각개전투 2020. 12. 26.

[관심종목] 생수 유리병 관련주 :: 금비 / SGC에너지 / 동원시스템즈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지난 목요일(24일) 흥미로운 기사와 함께 유리병 생산(제병) 관련주의 시세가 한번 들썩이다가 제자리로 왔습니다.

단타성 자금이 들어왔다가 바로 나가면서 위에 물린분들도 있을거고 이게 뭐지? 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크리스마스연휴와 연말을 앞두고 소형주에는 장기투자성 자금이 있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상황이기때문에

아마 급등주 단타성으로 시세를 취하고 뺀것으로 보입니다.

 

목요일 시세의 배경이되는 기사는 바로 편의점 생수병은 앞으로 플라스틱을 금지하고, 유리병으로 공급해야된다는 내용입니다.

 

www.segye.com/newsView/20201224512883?OutUrl=naver

 

플라스틱 분리수거 세분화… 유리병 생수 늘린다 - 세계일보

오늘은 분리수거 쓰레기를 내다 버리는 날이다. A씨는 투명 페트병과 색깔 있는 페트병, 페트병 뚜껑들이 각각 담긴 분리수거통 3개를 들고 집을 나섰다. 분리수거장에 가니 다른 이들...

www.segye.com

www.insight.co.kr/news/317992

 

정부 “편의점 생수, 페트병에서 유리병으로 전부 바꾼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생수병이 ‘유리병’으로 대체된다.

www.insight.co.kr

이제 편의점에서 파는 생수는 플라스틱 병 대신 '유리병'에 담기게 된다.
올해 코로나 사태로 배달음식과 택배 이용량이 늘면서 덩달아 급증한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대책의 일환이다.
지난 24일 환경부는 오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생산량을 2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활폐기물 탈(脫)플라스틱 대책'을 발표했다. 해당 대책에는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량을 줄이고, 대신 유리병을 사용하게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방안은 거의 대부분이 플라스틱으로 생산하는 생수병을 유리병으로 바꾸는 것이다.
홍동곤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편의점이나 음식점에서 낱개로 제공하는 생수병부터 유리병으로 바꾸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마트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무게 문제도 있고 깨질 우려가 있어 해당 개선안 적용을 검토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 앞으로 편의점에서 파는 생수는 유리병으로 판다는 내용입니다.(2022년 목표)

👉 자, 그러면 유리병 제조 업계에 호재겠죠?

🔥 새로운 유리병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니깐요!

 

현재 유리병을 생산하는 업체로 상장사는 세곳이 있습니다. 금비 / SGC에너지(구.삼광글라스) / 동원시스템즈가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유리병 제조업체는 호재였을까? 악재였을까요?

❌ 악재였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유리병 음료의 최대 수요처는 소주와 맥주와 같은 주류시장인데

코로나19로 외식시장의 주류(병)은 죽고, 집에서 마시는 캔음료의 시장으로 옮겨갔죠

그리고 정부에서 공병보증금을 올리면서 공병사재기 열풍이 부는 사람에 신규 공병에 대한 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

제병(유리병 생산)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유리병 제조 회사의 주가 역시 별로 관심이 없었죠

 

그런 유리병 업계에 미래사업적으로 호재성 기사가 나온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병 가격이 제품가격에 붙을 것이고 병을 반납해야 공병보증금을 돌려주고 등등 불편함이 생기겠지만 어쨌든 주가적으로만 봤을때는 호재라고 볼 수 있겠죠?

 

다만, 당장 시행하는것이 아닌 2022년에 시행을 단계적으로 목표하고 있기때문에

단기적으로 계속해서 뉴스가 나올 가능성은 어렵습니다.

 

당장 다음달부터 시행이다! 하면, 유리병 생산업계의 목소리가 계속 뉴스화가 되고 소비자는 불편하고 사회적 문제, 사회적합의등의 이슈

그리고 유리병이 부족(쇼티지)해서 판가가 올라간다는 그런 내용이 있어야 하는데, 1년이 넘게 시간이 남았죠?

게다가 코로나19때문에 유리병 생산업체의 실적이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목요일에 단기시세적으로만 작용하고 장기시세로서 남지는 못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기회에 유리병 관련주가 주목/시세를 받으면서 향후에 관련 기사가 나왔을때

다시 한번 급등을 했을때 대응을 할 수 있는 인사이트가 생길 수 있게 되었을 것입니다.

 


유리병 관련주 3개사 비교 분석


 

1. 생수 유리병 관련주 :: 금비

 

금비 분기보고서

금비 사업의 대부분은 유리병과 유리병의 캡을 만드는 부문입니다. 약 80% 이상을 차지하고 그외 화장품용기(플라스틱용기)가 15%정도를 차지합니다. 화장품용기 사업역시 코로나19로 좋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실질적으로 유리병을 생산하고 있는 점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시가총액도 600억 수준이기때문에 단기 시세차익을 얻기에는 좋은 종목입니다. 그러다보니 참.. 긴 윗꼬리가 몇번 잡혔네요.

 

🔥 금비는 단기 시세, 급등주 단기차익을 얻기에는 좋은 종목임에는 분명합니다.

앞서 언급드렸다시피, 유리병 관련 이슈가 아직 멀었기 때문에 단기 시세로 끝나는 점은 이해하고 대응해야겠습니다.

실질적으로 편의점에서 먹는 유리병때문에 생산 및 실적으로 찍히는 시점은 21년 3,4분기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2. SGC에너지(구.삼광글라스)

글라스락으로 유명한 삼광글라스는 올해 사명을 바꾸었습니다. 삼광글라스 역시 유리병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유리병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명을 바꾸면서 친환경 에너지 사업쪽을 강화한다고 하니 신사업 영역도 지켜볼 만하겠네요, 유리병의 주 원료인 규소는 OCI에서 수입한다고 합니다. (유리병 쇼티지가 난다는 기사가 뜨면 OCI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네요)

 

매출의 40% 정도가 유리병생산관련! 글라스락으로 유명한 SGC에너지(구.삼광글라스)

 

3. 동원시스템즈

 

👆 동원시스템즈 역시 유리병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동원시스템즈는 전방사업에 해당되는 동원참치캔의 캔용기를 만드는 회사이기도 하죠 그외에도 페트병을 포함한 다양한 포장재를 만들어서 납품하는 B2B성격이 강한 회사입니다. 전방사업(식품사업)의 동향에 따라서 영향을 받겠죠? 

 

👆 최근에 실적도 좋았네요- 

👉 한국팩키지등 포장회사들이 급등주로서 잘 나갔던것처럼 동원시스템즈도 HMR포장재 수요 증가와, 알루미늄 캔(맥주캔) 수요증가로 유리병 매출 감소를 어느정도 커버했다고 생각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것 처럼 술집에서 먹는 유리병 수요가 배달로 시켜먹는 맥주캔으로 수요가 이동했다는 말을 했었죠? 동원시스템즈는 오히려 이부분이 호재로 작용했던 부분이 있네요

 

동원시스템즈는 하나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동원시스템의 자회사 테크팩솔루션 때문입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2/2019111200924.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테크팩솔루션, 친환경 맥주 유리병 개발

유리병 제조업체 테크팩솔루션이 맥주 페트병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유리병을 개발했다. 테크팩솔루션은 동원시스템즈(014820)의 자회사로, 친..

biz.chosun.com

🔥 테크팩솔루션은 친환경 맥주유리병을 개발한바 있습니다.

테크팩솔루션은 동원시스템즈의 자회사로, 친환경 포장재를 생산하는 업체다.

테크팩솔루션은 12일 "다음달부터 사용이 제한되는 유색 맥주 페트병을 대체할 수 있는 맥주 유리병을 개발했다"며 "일반 유리병보다 가볍지만 강도는 비슷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데다 일반 유리병보다 생산단가도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맥주 페트병은 퇴출 수순을 밟고 있다. 정부가 다음 달부터 유색 페트병 사용을 제한하는 자원재활용법 개정안을 시행하기 때문이다. 페트병은 가볍고 생산 단가가 저렴하지만, 맥주가 자외선으로 인해 변질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갈색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렵다. 테크팩솔루션은 이번에 개발한 유리병이 유색 페트병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이슈때문에 정부가 기존 산업에 많은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피해를 보는 회사와 수혜를 보는 회사가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의 테크팩솔루션은 친환경 플라스틱 사업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니 주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수 유리병 관련주를 정리하자면

단기적 급등주적인 접근 👉 금비 (저시총 600억)

중장기적 가치주적인 접근 👉 동원시스템즈 (식품회사 동원의 자회사로서 안정적이면서 좋은 실적이 찍히는 회사)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유리병 관련주 3가지 종목을 알아봤습니다. 국내 유리병 사업은 7-8개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단기 시세로 좋은 종목, 중장기로 좋은 종목을 골라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친환경 이슈는 계속해서 부각이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폐기물업체가 시세를 뿜을 수도 있고 위와같이 관련 제조업체들이 부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뉴스에 귀를 기울이고 관련해서 주목받을 수 있는 종목을 미리 알아두면 투자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