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관심종목] 전고체 배터리 기술 관련주 :: 대장주 씨아이에스 주목

by 각개전투 2020. 12. 25.

[관심종목] 전고체 배터리 기술 관련주 :: 대장주 씨아이에스 주목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이제 어느덧 2020년도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주식장의 흐름은 대형주 위주로 수급이 완전 쏠리고 있습니다.

대주주요건때문에, 저시총주는 인기가 없고 때때로 급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1년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관심을 가지면 좋을 종목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미국 주식 시장에서 급등한 종목이 있는데요

바로, 퀀텀스케이프입니다.

 

미국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 퀀텀스케이프(QS)

👉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 Corp)는 미국에서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로,

11월 스펙합병을 통해 상장이 되었습니다.

11월 27일 상장이후 2배가까이 오르면서 최근 가장 핫하게 주목받고 있고,

빌게이츠와 폭스바겐의 투자를 받을 만큼 향후 전망도 좋은 회사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전고체 배터리는 차세대 2차전지 배터리 기술에서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 최근에 국내에서도 한남 나인원 주차장에서 테슬라 차량이 벽면에 부딪히고 화재가 발생하면서 사망자가 나오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현재의 전해질이 액체로된 2차전지 기술에서는 차량에 충돌이 생기면 고열에 폭발한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기술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2차전지가 바로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전고체배터리란?
전기를 흐르게 하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액체가 아닌 고체로 된 차세대 2차전지(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액체 전해질로 에너지 효율이 좋지만,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고 전해질이 가연성 액체여서 고열에 폭발할 위험이 높다.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고체이기 때문에 충격에 의한 누액 위험이 없고, 인화성 물질이 포함되지 않아 발화 가능성이 낮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또 액체 전해질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충전 시간도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짧다. 여기다 대용량이 구현이 가능해 완전 충전할 경우 전기차의 최대 주행거리를 800km로 늘릴 수 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는 확장성이 높아 플렉서블(flexible)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고체 전해질의 경우 액체 전해질보다 전도성이 낮아 효율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다. 또 2020년 5월 현재까지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성공한 기업은 없으며 배터리 규격 국제 표준화, 수명 예측 기술 개발 등이 필요해 상용화에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고체 배터리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자동차-배터리 업계, 
전고체 배터리 탑재 전기차 상용화 위한 기술 개발

전고체 배터리가 전기차용 차세대 배터리로 급부상하면서 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개발 업체 간의 협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일본 도요타와 파나소닉은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해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앤드 솔루션스'를 설립했으며, 독일 폭스바겐은 퀀텀스케이프와 2025년까지 양산 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
국내에서는 2020년 5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이 회동을 갖고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 및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시장이 주목하는 전고체배터리, 국내 전고체배터리 기술 관련주는?

 

국내도 역시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로 관련주로는 씨아이에스, SBI인베스트먼트, 미래컴퍼니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전고체배터리 개발 대장주 :: 씨아이에스


 

www.electimes.com/article.php?aid=1608512171209963121

 

전자기술硏, 전고체 배터리 핵심 고체전해질 상용화 추진

전자기술연구원이 개발에 성공한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인 고체전해질을 상용화에 나섰다.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씨아이에스와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상용화

www.electimes.com

전자기술연구원이 개발에 성공한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인 고체전해질을 상용화에 나섰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씨아이에스와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상용화를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차 배터리와 달리 액체 상태의 전해질 대신 불연성 고체전해질을 사용한 것으로 화재 위험이 없으면서도 현 리튬이온 배터리 에너지밀도의 한계를 두 배 이상 넘어설 수 있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기술은 산업부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0.8mS/cm급 고이온전도체막 및 대면적 셀 구현을 위한 고안전성 에너지저장 소자용 무기계 고체전해질 소재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했다. 주관기업 씨아이에스, 참여기관 KETI이다.

씨아이에스 사업보고서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전고체배터리 기술개발 내용입니다.

씨아이에스에서는 전고체 전지의 핵심부품인 높은 이온전도 특성을 가지는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개발하는

동시에 양산성을 고려한 합성 공정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1일(월), 같이 개발하고 있던 전자기술연구원으로 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상용화를 위해 개발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전고체배터리 = 씨아이에스 이렇게 기억해두고, 관련 소식이 있을때마다 주목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 퀀텀스케이프가 치고 나갈 수록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관련주인 씨아이에스도 함께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동향

👆 씨아이에스는 시가총액은 5천억대이고, 최근에 전고체배터리 기술이전소식으로 거래량이 많이 터진 상황입니다.

씨아이에스 차트

👉 최근 급등하여 역사적 고점인 10,600원을 찍고 차익실현매물로 조정을 받고 있지만 5일선을 잘 지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씨아이에스는 전고체배터리 개발 기술외에도 실제로 2차전지 장비 수주 공시를 꾸준히 내고 있는 회사입니다. 급등주로서 주목해봐야겠죠?

 

최근에 12월 22일에도 장비 수출 공시가 있었고 (상대는 미국으로만 표시)

주요고객사 비중은 삼성SDI / LG화학 50%, 유럽(노스볼트) 30%, 중국 20% 입니다. 

👉 한 곳에 치중되지 않는 고른납품으로 리스크가 크지 않은 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테마적으로는 삼성SDI계로 평가)

 

2021년은 바이든정부의 임기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친환경테마에 속하는 2차전지 자동차 산업의 꽃이 개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국 정부는 친환경자동차와 관련된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고, 관련해서 공장에 설비를 납품하고 있는 씨아이에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고 전고체배터리 개발 동향 역시 면밀히 보면서 투자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2. 씨아이에스 대주주는 SBI인베스트먼트 ::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전고체배터리 관련주 씨아이에스는 최근에 최대주주가 바뀐바 있습니다. 

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10261347158080105882&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2차전지 패러다임 변화]주인 바뀐 씨아이에스, 공장 증설·신사업 투자 '숨통'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씨아이에스는 지난 15일 지비이홀딩스가 지분 17.95%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통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고 밝혔다. 지비이홀딩스는 SBI인베스트먼트와 에스티리더스PE가 함께 만든 특수목적회사(SPC)다. 계약금액은 533억원으로 계약 당시인 7월 10일 379만2188주에 200억원을, 이달 15일에 남은 631만7789주에 대해서도 333억원을 지급했다. 김 대표의 지분율은 기존 21.31%에서 3.3%로 하락했다.

SBI인베스트먼트 주가 동향

SBI인베스트는 현재 암호화폐 관련주 테마와 창업투자사 랠리에 동참하고 있는 중인데요, 시가총액은 2,000억대이고 아직까지는 씨아이에스 지분이 부각되진 않은것 같습니다. 24일, 20일선을 지지하면서 좋은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가 터진다면 SBI인베스트 진입으로 짧게 추가로 먹을 거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미래컴퍼니 :: 전고체 배터리 테마에 탑승하나?


 

www.mk.co.kr/news/stock/view/2020/11/1120602/

 

미래컴퍼니, 전고체 전지 양산 기술 개발 본격화

미래컴퍼니가 전고체 전지 셀 제조장비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이차전지 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미래컴퍼니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리튬 기반 차세대 이차전지 성능고도화

www.mk.co.kr

paxnetnews.com/articles/66959

 

미래컴퍼니, 2차전지 업체간 전고체배터리 MOU 체결 - 팍스넷뉴스

씨아이에스·디에이치와 '미래 전지' 상용화 나선다

paxnetnews.com

👆 미래컴퍼니도 전고체배터리 개발 컨소시엄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미래컴퍼니, 씨아이에스, 디에이치가 참여하고 있는 협의체입니다.

 

(주)미래컴퍼니와 그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8호 "영업부문"에따라 구분하였으며, 각 사업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하는 장비를 제조공급하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부문과 Touch Panel을 제조 판매하는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 전체 수준에서의 부문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도체 /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주)미래컴퍼니 반도체 /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회사
기타 (주)미래디피 Touch Panel 내비게이션 제조회사 등

원래는 반도체/디스플레이제조장비를 만드는 회사인데, 최근에 2차전지테마에 탑승한걸로 보입니다. 

 

미래컴퍼니 주가 동향

2차전지 테마탑승 뉴스가 11월초에 나왔고 시세를 받다가 현재는 조정중이고, 5,20,60일선이 한곳에 몰린 상황입니다. 

방향성을 어디로 향할지는 주목해봐야겠죠? 전고체배터리가 주목,부각된다면 어느정도 시세는 나올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테마적으로는 관심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본업이 2차전지 회사인것은 아니니깐요-

 

3가지 종목을 소개해드렸지만 결국엔 씨아이에스로 다 귀결됩니다.

2차전지사업을 하고 있는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최대주주 SBI인베스트먼트, 씨아이에스와 협력MOU를 맺은 미래컴퍼니

 

다가오는 2021년에도 2차전지 관련주는 항상 관심에 두고, 신기술인 전고체배터리 기술 동향을 계속 보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