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중소형 건설주 :: 주택 공급 정책 수혜주 정리 - 신세계건설/까뮤이앤씨/한신공영/남광토건/신원종합개발

by 각개전투 2021. 1. 20.

중소형 건설주 :: 주택 공급 정책 수혜주 정리 - 신세계건설/까뮤이앤씨/한신공영/남광토건/신원종합개발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최근에 2차전지/반도체와 함께 건설주 섹터가 주도섹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 교체 이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규제에서 공급정책으로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 대통령 신년 기자간담회에서도 규제와 동시 강력한 공급대책을 통해,

부동산시장을 안정시키겠다는 메세지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주택공급 특단대책 발표예정

 

특히, 구정 설전에 특단의 대책을 세운다고 했는데요

시장에서는 변창흠 신임 국토교통부장관 교체이후부터

건설주의 흐름이 심상치 않다가 최근들어 시세를 폭발하고 있는 종목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건설주를 안정적으로 타는 것도 좋지만

단타성향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중소형 건설주]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소형건설주 대장주 :: 신세계건설


폭발적인 시세를 내고 있는 신세계건설 - 이재명관련주 테마 까지

👆 신세계건설은 최근 폭발적인 시세를 내고 있습니다. 1월초만해도 2만원정도하던 주가가 최근 6만원가까이 오르면서 300% 가까이 몇주사이에 상승을 했는데요, 배경에는 대기업계열사임에도 불구하고 시총이 1천억대였다는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엮으면서 시세폭발을 일으켰습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30/2019073001242.html

 

신세계프라퍼티, 4.5조 규모 '화성 국제테마파크' 조성 첫발

신세계그룹이 ‘화성 국제테마파크’ 조성 사업에 첫발을 내딛는다. 화성 국제테마파크는 지난 12년간 두번씩이나 무산됐지만, 신세계그룹이 나서면서 ..

biz.chosun.com

👆 첫번째는 이재명경기도지사가 관할하고 있는 화성에 신세계가 4.5조를 들여서 화성국제테마파크를 짓고 있습니다.

누가 지을까요? 이마트가 돈을 대고 계열사인 신세계건설에서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대기업 계열사임에도 불구하고 사외이사에 이재명 인맥이 들어가 있습니다.

 

2020년부터 정인창변호사가 신세계건설 사외이사로 등록

👆 정인창 변호사는 사법연수원 18기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사법연수원 동기입니다. 

 

 

[특징주] 신세계건설 급등...정인창 사외이사 이재명과 동기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신세계건설이 급등세다. 19일 오전 9시41분 현재 신세계건설은 전일 대비 15.89% 오른 5만7000원을 기록 중이다. 이 회사의 정인창 사외이사는 사법시험 28회에 합격해 이

www.asiatime.co.kr

신세계건설은 정책적호재(부동산공급) + 대권주자인맥주 + 대권주자의 경기도지역 화성테마파크 건설 + 저시총 (1천억대)

호재가 겹겹하게 쌓여서 시세가 폭발하고 있는중입니다. 

개인적으로 현 시세는 "보유자의 영역"이지 신규매수자의 매수구간이 아닙니다.

대장주가 끌고 갈때는 뒤에 있는 후속주를 잡으면 됩니다. 

 


2. 중소형 건설주 :: 까뮤이앤씨


안철수 관련주이자 중소형 건설사 종목 :: 까뮤이앤씨

👆 까뮤이앤씨하면 바로 '안철수'관련주가 생각나시나요? 까뮤이앤시는 대권주자 인맥주이기도 하지만, 본업은 건설주입니다. 

 

👆 다양한 주택(민간/공공) 및 건축물에 대해서 하도급 공사를 수주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0122109308091036

 

[특징주] '안철수 관련주' 까뮤이앤씨 상한가 도달 - 머니S

안철수 관련주로 불리는 까뮤이앤씨가 급등세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소식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21일 오전 9시32분 기준 까뮤이앤씨는 전일 대비 가격제한폭인 30%(615

moneys.mt.co.kr

👆 까뮤이앤씨의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표학길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안 대표의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지지모임 ‘국민과 함께하는 전문가 광장’ 상임대표를 역임한 바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의 대장격인만큼 서울시장대선판도 + 건설정책주의 더블 모멘텀을 가져갈 수 있는 종목입니다.

 

안철수 서울시장후보역시 주택공급확대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호인맥이 건축회사 까뮤이앤씨의 사외이사입니다.

 


3. 중소형 건설주 :: 한신공영


저평가 건설주 :: 한신공영

👆 한신아파트로 유명한 한신공영이죠, 매출이나 영업이익, 수주규모에 비해서 시세가 반영이 덜된 저평가된 종목입니다.

 

아이투자

한신공영이 최근 주가 상승 추세를 보였으나 향후에도 동종업계와 비교해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전망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신공영에 대한 분석 리포트가 나온 건 지난 2019년 11월 이후 약 1년 2

www.itooza.com

한신공영은 1967년 설립된 중견 건설업체로 2020년 기준 시공능력평가액 순위는 20위다. 1980년대 한신이라는 브랜드를 기점으로 한신아파트(1990년), 한신휴플러스(2003년), 한신더휴(2016년) 순으로 브랜드 개발이 이뤄졌다. 최근에는 고급 주상 복합 건물에 적용하는 '한신더휴 리저브' 브랜드를 런칭했다. 연결 대상 종속회사들은 도로 및 시설 운영, 식품 제조가공업 등의 사업을 한다.

한신공영이 저평가 매력이 부각될 전망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신공영에 대한 분석 리포트가 나온 건 지난 2019년 11월 이후 약 1년 2개월 만이다.

1월 18일 현대차증권 성정환 연구원은 한신공영이 올해 자체사업과 PFV 사업에서만 약 4000세대 중반의 분양 계획을 세우고 있어 이에 후행한 실적 성장 사이클로 다시 진입할 전망이라 내다봤다. 여기에 포항 등 주요 현장들의 분양 여부를 확인하며 주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된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한신공영은 지난 2017~2018년 부산, 인천, 세종 2곳 등 자체사업 4곳 현장을 성공적으로 분양했지만 그 후 자체 사업 분양 규모가 줄었다"라면서 "하지만 본사 토지와 건물 가치만 2500억원 수준으로 현재 시가총액을 초과하며 입지가 매우 우수한 우량자산을 보유 중"이라고 전했다.

 

수주잔고가 넉넉하다 :: 한신공영
매출1조, 영업이익 815억/ 실적도 개선되고 있다. 

 

👉 한신공영은 수주잔고도 많고, 실제적으로 주택공급사업을 하고 있으며, 올해 실적도 좋은 종목입니다. 시가총액은 아직 2천억선으로

매출1조, 영업이익 815억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치투자를 하신다면 매력적으로 보일 종목으로 보입니다.

 

🔥시세가 다이나믹하진 않아도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타면서 정책타이밍에서 시세를 집중해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거래량 수급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4. 중소형 건설주 :: 남광토건


남광토건은 최근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중소형 건설주

남광토건의 테마는 남북철도사업과 연관도 있습니다. 대북테마에도 엮여 있지요.

 

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74686

 

남광토건 주가 초반 상한가, 남북철도사업 재추진의 수혜 기대

남광토건 주가가 장 초반 상한가를 달리고 있다.21일 10시10분 기준 남광토건 주가는 전날보다 29.77%(3200원) 뛴 1만3950원에 거래되고 있다.남광토건 로고.정부가..

www.businesspost.co.kr

하지만, 주사업은 역시 건설사업이죠!

👆하우스토리라는 독자적인 아파트 브랜드를 가지고 지방중심으로 수주를 획득하고 있는 중소형 건설사입니다.

수주량도 많고, 올해 실적도 개선되고 있는중입니다. 주택공급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중소형 건설주겠죠?

 

🔥시세역시, 12월에 강하게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에 한달정도 횡보하면서 다시한번 시세를 만들려고 하는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거래량은 터졌지만 시세는 눌린, 매집봉이라고 할 수 있는 흔적이 보이네요, 관심있게 지켜보겠습니다.

 


5. 중소형 건설주 :: 신원종합개발


최근에 거개량이 심상치않다. 신원종합개발

시총 1천억 미만의 소형건설사 종목입니다. 12월말부터 건설테마를 타고 거래량이 터지고 있습니다.

거래대금과 거래량을 비교했을때 소형주 단타종목으로서 아주 매력적인 타겟이라고 생각됩니다.

주택사업과 플랜트사업 수주

수주를 꾸준히 획득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올해 실적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시가총액이 작고, 건설주섹터의 상승을 따라서

의도적인 상승 추세가 만들어지려는 힘이 보입니다.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금일은 4대강 테마로 플랜트수주 회사의 단기시세가 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대형건설사의 시세역시 좋았고, 중소형건설주 중에 주택공급을 주로 하는 회사의 경우 실제 수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단발성 테마로 끝나는 것이 아닌, 계속해서 정책이슈와 맞물려서 시세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형건설주 :: 현대건설/GS건설/대우건설의 시세 (2021년 1월 19일)

부동산 가격 폭등으로 주택공급관련 정책을 필수 밖에 없는 청와대,

신임 국토부장관으로서 내놓는 첫번째 대책에 쏟아지는 관심.

그리고 서울시장선거를 앞두고 모든 후보의 공통공약, 주택공급확대

 

세가지가 맞물려가면서 건설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주 체크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