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씨아이에스 전망 - 전환사채 발행 조건으로 보는 투자 포인트

by 각개전투 2021. 8. 24.

씨아이에스 전망 - 전환사채 발행 조건으로 보는 투자 포인트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늘은 전환사채 발행조건을 통해서 보는 투자 포인트에 대해서 언급드리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절대적인 투자방법이 아니라, 아 이렇게 시장참여자들이 생각 할 수도 있겠구나하는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환사채발행, 무조건 안 좋은것일까?


혹자는 전환사채 발행공시가 나오면 무조건 도망가는게 답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조건을 잘 읽어보면 이 회사의 비전이 좋아지는 조건이구나 라고 생각하고 투자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유상증자든 전환사채발행이든 회사가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결정을 합니다.
전환사채를 발행목적이 Capex 투자를 위한 목적인지
그리고 조건중에 금리가 몇 %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2차전지 전극공정 장비를 생산/납품하고 있고 전고체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 [씨아이에스]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씨아이에스 전환사채(4회차) 발행조건


2021년 7월 26일, 씨아이에스는 450억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 결정을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될 사항은
사채의 이율이 0% 라는점입니다.

무려 2026년 7월 30일까지 450억이라는 돈을 빌려주는데 이자가 0%라고 생각해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붙는 다는 조건이라는 것입니다.
게다가 전환가액은 12,245원
전환사채 발행 결정을 한 7월 26일 씨아이에스의 시가/종가는 얼마였을까요?
시가 12,150원에 종가 11,700원 이었습니다.

종가보다 더 비싸게 전환하고, 금리도 0%라도 난 450억원을 빌려줄래-
왜죠? 대체 왜죠?

씨아이에스는 전환사채를 발행목적에서 운영자금 250억과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200억이라고 했습니다.

운영자금은 수주증가에 따른 원자재 구매라고 했고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은 사업협력관계 증대를 위한 지분인수라는 목적입니다.

씨아이에스의 2021년 6월말 기준 현금흐름표상 기말현금은 427억입니다.
전환사채금액까지 포함하면 약 900억에 가까운 현금을 가지게 되네요

이런 좋은 조건의 전환사채 발행이후에 횡보하는 박스원 장세가 이어지다가 매집종 두개가 잡힌 이후에 급등을 하게 됩니다.
투자 포인트는 전환가액 12,245원이 자금이 유입될때 금액이다. 이 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마음편하게 추매해도 OK!

급등이 나온 배경에는 추가 공시가 있으면서 부터입니다.


씨아이에스 유형자산 양수결정 공시


306억을 들여서 생산시설확대를 위한 공장부지 및 건물을 취득하겠다는 공시입니다.

무엇보다 여기서 주목해야될 것은 고체전해질 생산 및 전고체전지용 제조설비 개발 및 생산기반 마련이라는점이죠
전고체전지 전해질 생산 신기술에 대해서 현실화가 이뤄진다는 점이 보이죠?

전환사채 공시를 보면 타법인증권 취득 200억도 있는데 해당 부분에 대한 공시는 아직 없는 상황입니다.

곧 발표하지 않을까요? 해당 투자가 전고체전지나 다른 유망한 회사의 지분이라면 회사의 벨류 가치는 또 재평가 되겠죠?
핵심은 450억을 0%의 금리로 빌려줬다. 2022년 7월부터 주식으로 전환가능한 조건, 만기는 2026년이다.

0%의 금리! 이회사가 투자하려는게 유망하고 미래가 있으니 이회사의 주식을 갖는게 이득이다라는 생각이 아닐까요?

리픽싱조건은 발행 3개월뒤 전환가액을 조정한다는 내용인데요 3개월뒤면 10월 26일입니다.
그런데 이보다 앞선 전환사채(3회차)의 전환시점이 공교롭게도 2021년 10월 15일 부터입니다.

주가는 내려갈까요? 올라갈까요? 저는 상방에 베팅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전고체배터리라는 테마와 더불어 수주잔고도 늘어나고 있는 회사이고
그 기술의 현실화가 임박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씨아이에스] 전환사채를 통한 0% 금리 전환사채 투자포인트를 알아봤습니다.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8867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