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관심종목

[관심종목]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 수혜주 상한가 잡기 (아톤/SGA솔루션즈)

by 각개전투 2020. 12. 7.

[관심종목]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주, 수혜주 상한가 잡기 (아톤/SGA솔루션즈)

 

안녕하세요, 각개전투입니다.

 

오늘은 이번주 핫한 테마/일정인 [공인인증서 폐지]와 관련하여 주목해야될 종목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재료소개 :: 공인인증서 폐지란?

 

 

먼저 공인인증서 폐지와 관련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1999년에 재정되어 지금까지 계속 되어온 전자서명법의 개정안의 통과로 2020년 12월 10일 부로 "공인"이라는 지위를 법에서 보장했던것에서 다른 기관의 인증서도 전자서명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됩니다. 즉, 공인인증서의 발급없이 핸드폰인증이나 신체정보(지문, 페이스)등을 활용해서도 금융거래를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거나,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공인이라는 지위가 폐지되는것이지 기존에 발급받은 공인인증서 자체가 무효되고 모두 다른 방식으로 발급받아야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하는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2. 공인인증서 폐지, 대장주가 뭐야?

 

실질적인 수혜주는 PASS앱을 운영하는 아톤입니다. 기존에 한국정보인증이나 한국전자인증과 같은 회사에서만 발급하던 공인인증서의 지위가 핸드폰인증, 지문, 페이스등 신체정보활용도 인정이 됨에 따라, 통신사3사 연합앱인 PASS를 운영하고 있는 [아톤]이 아무래도 수요창출측면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톤의 사업보고서상의 공인인증서 관련 수혜 설명

👆 [아톤]의 사업보고서속에서도 당사는 정부 정책에서 긍정적인 영향 (수혜)를 받고 있다고 실제로 밝히고 있습니다.

 

아톤 매출구조 / 구성비

👉 아톤의 매출중에서 PASS앱에서 나오는 수익은 핀테크 플랫폼 수익입니다. 통신3사의 가입자가 PASS앱을 사용하면 통신3사가 아톤측으로 돈을 주는 매출구조입니다. 점점 늘어나고 있는게 눈으로 확보이시죠? 간편인증서비스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점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5천만 국민 핸드폰에 카카오톡처럼 PASS가 기본앱처럼 사용 될 수 있습니다. PASS는 그 플랫폼(사용자수)을 활용해 다양한 핀테크 사업 (금융등)을 진행하고 있고, 향후에 더 크게 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핀테크 보안 솔루션의 매출비중이 큰데요, 이 부분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핀테크 보안 솔루션

핀테크 보안 솔루션이란 금융기관 및 핀테크 기업에서 간편하면서도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해 사용되는 보안 소프트웨어를 가리킵니다. 당사는 보안매체(Secure Element)를 기반으로 모바일OTP, 사설인증서 등을 통해 고객이 숫자 6자리의 PIN 또는 지문 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래의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ATON mSafeBox: 소프트웨어형 보안매체 솔루션

 - ATON mOTP: 모바일OTP 솔루션

 - ATON mPKI: 사설인증서 솔루션

 

단순히 플랫폼을 사용하는것을 떠나서 사설인증서등을 통해 고객이 인증수단만을 가지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솔루션을 금융사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당연히 공인인증서 폐지에 따라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에 해당하겠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비대면 거래에서의 인증 부문은 간편한 금융 서비스를 통한 고객 확보의 전략적 교두보가 되고 있습니다. 그간 널리 사용되던 공인인증서와 OTP 기기, 보안카드 등은 금융기관의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발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모바일뱅킹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뱅킹의 성장은 점차 금융기관의 영업점이 통폐합되는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금융의 진화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아예 영업점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은 인터넷전문은행으로까지 확대된 상태입니다. 이에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뱅킹에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대면 없이도 발급 가능하면서도, 기존 금융 인증 수단 대비 현격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커져가고 있습니다.

👉 비대면 금융, 비대면 모바일뱅킹의 활성화로, 더이상 오프라인 은행에 가서 "공인인증서 발급 받으러 왔는데요?" 할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다음 세대들은 공인인증서라는것 없이, PASS앱 다운로드만으로도 모바일뱅킹에서 통장을 개설하고, 돈으르 송금하고, 적금을 가입하고, 대출까지 진행하는 시대가 오게 되는겁니다.

 

3. 🔥 아톤의 시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아톤의 차트 정배열의 좋은 차트

👉 아톤은 11월 저점대비 현재까지 25% 정도 상승한 상태입니다. 최근 시세와 거래량이 터진날은 12월 1일~3일입니다.

 

 

12월 1일 주요 이벤트, 국무회의 통과!

 

www.edaily.co.kr/news/read?newsId=04063926625994256&mediaCodeNo=257

 

내년 1월 연말정산은 카카오·패스 인증으로…사설인증 시장 본격 개화

(그래픽=이데일리 이동훈 기자)[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오는 10일 공인인증서 폐지를 앞두고 사설인증 시장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내년 1월 공인인증서 대신 카카오페이와 패스(PASS) 인증 등을

www.edaily.co.kr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1일 제59회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1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인인증서의 독점적 지위를 폐지함으로써 평가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민간 인증서비스도 공공기관, 금융권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간 국민의 공분을 샀던 액티브엑스(ActiveX)나 실행파일을 설치할 필요가 없고, 가입자 신원도 비대면으로 확인이 가능해진다. 10자리 이상의 복잡한 비밀번호 대신 6자리 간편비밀번호(PIN)나 지문인식 등 생체정보로도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정부는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공공웹사이트에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를 조기 도입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의 후보사업자로 카카오·패스·한국정보인증·KB국민은행·NHN페이코 등 5곳을 선정해 현장점검, 테스트 등을 완료했고 오는 20일경 최종 시범업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 내년 1월부터 국세청, 행안부, 권익위의 주요 웹사이트에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웹사이트 사용자는 1년의 유예기간을 받은 공인인증서나 사설 인증 서비스 중에 본인이 편한 것을 선택해 이용하면 된다. 대다수 국민이 사용하는 연말정산이나 각종 민원에 사용되는 만큼 이번 사업이 사설 인증시장이 급성장할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사설 인증이 공공 서비스에 적용되는 첫 사례로 상징성이 높을 뿐더러 국민들의 이용 빈도가 높은 만큼 시범사업자 선정 여부는 매우 중요한 이벤트”라며 “이번에 선정되면 본격 개화되고 있는 사설 인증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계에서는 누적 발급건수 2000만건을 넘어선 카카오페이와 패스(PASS) 인증이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 2017년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카카오페이 인증은 공인인증서의 장점을 유지하기 위해 공개키(PKI) 기반으로 설계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위·변조를 방지했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이달 기준 1400만명 이상의 가입자와 200개 이상 이용기관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번 시범사업에는 카카오가 지원했고 선정되면 카카오페이와 협력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통신 3사와 보안기업 아톤(158430)이 함께 제공하는 패스(PASS) 인증도 최근 누적발급 2000만건을 돌파했다. 패스 인증은 PC 또는 모바일에 관계없이 본인명의 전화번호를 기반으로 6자리 PIN번호 또는 생체인증 등으로 전자서명이 가능한 편의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화이트박스 암호 솔루션을 적용해 개인키를 스마트폰 내 SE에 보관함으로써 해킹을 차단하고 있다.

👆 12월 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공식적으로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기사가 본격화 되었고, 그 중에서도 패스가 가장 실질적인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기사입니다. 기사 내용중, 12월 20일경 민간 전자서명 서비스 사업자를 발표할 것이라고 했는데 그때 PASS가 최종적으로 선정된다면 추가 시세가 나올 수 있겠죠? ✌️

 

 

4. 그렇다면 시총이 작으면서 테마적으로 큰 수혜를 받는 종목은 뭐가 있을까?

  🔥 해당 테마에서 상한가를 강하게 말아버린 종목을 주목하라.

자, 그럼 위에서 그렇게 수혜가 있을거라고 한 [아톤]의 PASS에 보안솔루션을 제공한 기업은? [SGA솔루션즈]!!

 

시총 475억, 12월 2일 상한가 기록, 뉴스가 터진 1일날은 1.5% 밖에 못올랐지만,

2일날 바로 상한가를 말아버린 종목, SGA솔루션즈를 주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GA솔루션즈는 2일날 장시작 30분만에 상한가를 강하게 달성한 종목입니다.

바로 시가총액이 작기 때문인데요, 최근처럼 유동성이 풍부하고 테마적으로 순환매가 강하게 도는 장에서는

테마 재료가 있으면서 시총이 작은 종목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SGA 솔루션즈는 금일 (12월 7일) 5일선을 지지하면서 다음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보여집니다.

실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는 ❗️12월 10일 전후로 강한 시세와 함께 클라이막스를 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SGA솔루션즈의 사업보고서 내용

나. 응용보안 사업부문

에스지에이솔루션즈의 응용보안 사업에는 PKI(공개 키 기반구조)솔루션 및 출력문서 위변조 방지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응용보안 솔루션이 있습니다.

개인정보유출과 PC, 스마트폰 해킹을 통한 금융사기 등의 사건들과 최근 공인인증서의 무분별한 남용과 Non-ActiveX에 대한 이슈가 등장함에 따라서 사용자 인증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결제 시장에서도 30만원 이상의 결제에 대해서 공인인증서의 의무사용이 폐지됨에 따라서 이를 대체할 안전한 결제 수단이 필요로 하며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인증 수단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사용자 인증에 대한 추세는 휴대성과 편리성을 이유로 스마트폰을 통한 2차 인증 방법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인증 방법인 SMS, ARS, OTP 등의 경우, 피싱, 파밍, 스미싱, 메모리 해킹 등의 위협이 존재하여 이를 대체할 인증 수단과 동시에 안전한 공인인증서의 관리와 Non-ActiveX의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인증 수단을 필요로합니다. 에스지에이솔루션즈는 국내 이통사와 함께 차세대 인증 수단인 FIDO 인증 플랫폼을 개발하고, 인증 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통합인증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 해당사업부문은 2018년 4월 2일 물적분할된 이후 에스지에이비엘씨(주)의 주요 사업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하.. FIDO..이과생의 문법으로 쓰인 사업보고서...

쉽게 말하자면 생체인증 플랫폼을 개발하고 통합인증사업을 실제로 국내 이동통신사와 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sga솔루션즈의 사업구도

 

sga솔루션즈를 단순 테마주로 보시라기 보다는,

인증 보안솔루션과 관련해서 실질적으로 사업을하고,

매출도 일으키고 있는 보안솔루션 제공회사라는점과

시총이 작아서 한번 주목 받으면 튈 수 있는 종목이라는점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www.newspim.com/news/view/20200824000620

 

SGA비엘씨, SK텔레콤과 손잡고 차세대 인증 시장 도약

SGA비엘씨, SK텔레콤과 손잡고 차세대 인증 시장 도약

www.newspim.com

SGA비엘씨가 SK텔레콤에 FIDO 솔루션을 구축해 적용한 서비스는 '패스(PASS)'와 '이니셜(initial)'이다. '패스'는 SK텔레콤을 포함한 이동통신 3사가 공동 개발한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로, 올 6월부터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서비스까지 출시됐다.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DID(Decentralized Identifiers·분산신원확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명서를 One-Stop으로 사용자의 단말에 직접 발급받아 저장하고, 필요시 수취 기관에 제출하여 위∙변조 및 진위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 서비스다. 고객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이니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두 가지 서비스 모두 FIDO 기술을 통한 사용자 인증 기능을 바탕으로 한다. 전자서명법 개정 이후 FIDO 기술은 공인인증서를 대신해 공공 및 금융기관에서의 신원 인증을 가능케 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또 최근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언택트 이코노미'가 급부상하면서 비대면 실명 확인을 통한 금융거래 및 서비스도 활성화됨에 따라 그 활용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SGA비엘씨가 SK텔레콤에 공급한 FIDO 솔루션인 '트러스트채널FIDO(TrustChannel FIDO)'는 생체정보 등으로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는 차세대 통합인증 솔루션이다. '트러스트채널 FIDO'의 활용 방안 및 특장점으로는 △FIDO 기반의 다양한 간편 인증 수단 제공 △2차 인증 수단으로 기존 인증 방식의 보안성 강화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Zero-Client 인증 시스템 구축 가능 △당사 보유 특허기술 적용해 모바일에서 FIDO와 공인인증서 연계 △사용자 인증 및 거래 승인·부인방지 시스템 구축 △출입통제 시스템 구축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있다. 

 

[아톤]의 PASS는 플랫폼 사업이라면,

[SGA솔루션즈]의 기술은 차세대 인증서비스에 솔루션을 납품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가진회사❗️

 

정리하자면,

 

향후 플랫폼을 기반으로한 지속적인 수익창출은 [아톤]의 PASS가 할 수있고

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은행, 증권사등의 대형회사 및 또다른 플랫폼회사(N사, K사등)들은 [SGA솔루션즈]의 기술을 차용할 수 있다.

 

오늘의 관심종목 코멘트

👉 한달동안 수익율 25%에 베팅하겠습니까? 하루만에 30%도 갈 수 있는 종목에 베팅하시겠습니까?

선매집/저가매집에 실패했다면.. 저는 단기적으로는 시가총액이 작고 테마가 싱싱한 SGA솔루션즈를 잡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댓글